• UPDATE : 2018.12.11 화 19:38
상단여백
HOME 새소식 협회보 회원·가족글밭
집 떠나면 고생이라고? 삶 빛나게 해준 역마살나만의힐링법-김미경(경기일보 경제부)기자
인천경기기자협회 | 발행일시 2016.11.28

‘너처럼 살아야 한다.’

최근 2~3년 동안 참 많이도 듣는 말이다. 워낙 성격이나 행실이 좋고, 하는 일마다 잘돼서 듣는 말이면 좋겠지만, 솔직히 그건 아닌 것 같다.

휴가 한 번 내려면 여기저기 눈치 봐야 하고 여름휴가도 마음 놓고 다녀오기 힘든 기자들의 기구한 신세에도 불구하고, 염치 없이 휴가를 챙겨 먹는 기자에 속하기 때문이지 싶다.

올해도 4월 우즈베키스탄, 9월 필리핀 보라카이 등을 다녀왔고, 11월에는 동유럽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해는 4월에 태국을, 6월에는 일본 홋카이도, 9월에는 터키 여행을 했다. 한 해에 3~4회씩은 해외로 나간다. 국내여행도 2~3회씩 한다.

역마살이 단단히 낀 듯하다. 내가 힘들다는 기자생활을 10년이 넘도록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여행의 힘이다. 여행 스케줄을 잡아놓은 것만으로도 설레고 즐겁다.

하지만 그동안 여행 다니면서 느낀 점은 ‘집 떠나면 고생’이라는 것이다. 사실 가방 가득 짐을 꾸려 나선다고 해도 집 떠나 먹고 자고 하는 게 쉽지 않다.

좋은 거 한 번 보겠다고 새벽 4~5시에 일어나야 하는 일도 다반사고, 최장 9시간 동안 버스타고 가느라 엉덩이에 못이 박혀 아픈 날도 더러 있다. 입에 맞지 않는 음식이나 물갈이 때문에 고생하는 것도 감수해야 한다.

같이 여행하는 일행과 다툼이 생기는 날이면 여행은 더욱 불편한 일이 된다. 그렇지만 그런 고생이 헛고생이 아니기 때문에 여행을 다녀오고, 또 여행을 가려는 계획을 세운다.

기회가 된다면 북유럽이나 남미, 아프리카까지 진출하고 싶다. 아니 꼭 기회를 만들려고 한다. 여행 적금통장도 만들어 꾸준히 붓고 있다.

노르웨이의 숲도 거닐어 보고, 오로라도 한 번은 보고 죽어야지. 볼리비아 우유니 사막에서 인생 샷도 건져야 하고, 바오밥 나무 아래에서 어린왕자를 다시 읽어보는 로망도 있다.

다만 아직까지 아시아권을 벗어나질 못한 게 가장 아쉽다. 지금껏 가본 나라는 10개가 채 되지 않는다. 터키 이스탄불에서 유럽 언저리를 밟아본 걸로 위안을 삼고 있다.

그래서 11월 독일·헝가리·체코 등 동유럽 6개국 순방 일정이 더 기대된다. 제대로 유럽을 즐길 수 있는 첫 번째 여행이 될 것이라 기대를 하면서도, 우리나라보다 춥지 않을까 하는 사소한 걱정도 된다.

여행 다닐 때 비행기타는 것도 좋다. 비행기 마일리지 열심히 적립해서 비즈니스 클래스 타고 유럽이든 미국이든 다녀오는 꿈을 꾸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

이코노미 클래스에서도 즐길 수 있는 놀이가 있다. 하늘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이는 들판이나 바다도 좋지만 구름을 제대로 볼 수 있다는 게 좋다. 그래서 비행기 탈 때마다 항상 구름 사진을 찍는다.

나중에 구름 사진을 모아 작은 전시회를 한 번 해볼까 혼자서 생각만 하고 있다. 언젠가 친한 선배 기자가 여행 수기를 써보라고 제안한 적이 있다. 여행을 좋아하긴 하지만 대부분 패키지 상품이라 남들보다 특별할 것 없는 여행이라 생각했었는데, 선배의 말 한마디가 참 마음 깊이 와 닿았다.

당시에는 "책을 낸다면 제목은 ‘패키지여행이 제일 쉬웠어요’로 정해야 한다"며 농담으로 넘기긴 했지만, 선배의 조언은 내 특별할 것 없는 여행을 특별하게 만들어줄 방법을 고민하도록 해줬다.

정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나다니기로. 떠날 때는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처럼, 돌아올 때는 다시 떠나지 않을 것처럼.

<저작권자 © 인천경기기자협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천경기기자협회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협회소개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대로 973번길 6 경기일보사   |   대표전화 : 031) 250-3414  |   발행인 : 최원재   |   편집인 : 이호준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원재  |  Copyright © 2018 인천경기기자협회.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